본문 바로가기

봉공의 맛집기록/맛집기록

광주/서구 <현완단겸 상추튀김> 상무지구 상추튀김 원조 광주맛집

여러분, 안녕하세요 봉공입니다.

오늘은 제가 광주 서구 상무지구에 위치한 현완단겸 상추 튀김집에 다녀왔어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광주는 상추튀김이 엄청 유명해요. 저도 사실 광주에 이사를 오고 난 후에 알게 되었지만 ㅎㅎ 처음에는 상추튀김이라고 해서 상추를 튀김옷을 입혀서 튀긴 게 상추튀김인 줄 알았어요! 여러분은 상추튀김 하면 어떤 게 상추튀김이라고 생각하시나요?ㅎㅎ

바로! 광주의 상추튀김은 각종 튀김을 상추에 고기쌈을 싸 먹듯이 그 튀김을 상추 쌈 해 먹는 것을 상추튀김이라고 해요! 처음에 듣고 엥? 그게 맛있다고?라는 반응이 먼저였어요! 튀김은 바삭하려고 먹는 건데, 물기 머금은 상추에 그걸 싸서 먹으면 그게 대체 무슨 맛이야?라는 생각이었어요. 그래서 뭔가 유명하지만 그동안 먹어보러 갈 생각도 엄두도 없었는데, 친구가 서울에 사는데, 서울에서 전라도 음식을 먹으러 가서 상추튀김을 먹었는데 너무 맛있었다는 얘기에 현지에 사는 제가! 안 먹어볼 수 없기에, 바로 저녁에 먹으러 다녀왔어요ㅎㅎ

광주에는 많은 상추 튀김집들이 있어요. 그중에서도 광주 곳곳에 있는 저 특유의 노란 간판! 바로 현완단겸이라는 집인데요. 알고 보니, 현완단겸은 이 집을 만드신 분들 4분의 이름의 한 글자 씩을 따서 만든 이름이라고 해요. 광주 곳곳에 있는데, 상무지구에 본점이 있어요. 그런데 이번에 그 본점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새로운 상무지점이 하나 오픈을 해서 저는 그곳에 다녀오게 되었답니다.

 

역시!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집이라서 오픈 이벤트를 하고 있었어요. 생맥주 이벤트! 닭고기 or 돼지고기 상추튀김을 시키시면 1인 분당 맥주를 한잔씩 주고 있어요. 모둠튀김 중을 시키시면 3잔! 모둠튀김 대는 5잔 제공이에요. 역시 튀김에는 맥주가 꼭 잘 어울리죠?ㅎㅎ 저희는 차를 가져와서 콜라와 함께 했지만, 다음에는 차를 두고 와서 맥주를 먹어보려고 해요 ㅎㅎ

주차는 바로 뒤편에 주차장이 있는데, 주차장은 30분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초과 시에는 30분당 500원의 금액이 부과돼요. 음식이 튀김에 분식 종류다 보니, 30분이면 충분했는데, 초과되더라고 500원이니까 큰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완단겸 상추튀김의 메뉴예요! 튀김류는 상추튀김(오징어) 순한 맛과 매운맛 중에 고를 수 있어요. 또 돼지고기와 닭고기 이렇게 상추튀김의 튀김 종류는 총 3가지가 있어요. 금액은 닭고기와 돼지고기는 5,000원 그리고 오징어튀김은 6,000원이에요. 한 가지를 못 고르시겠다면 모둠튀김도 있으니 여러 명이 오시면 모둠튀김도 괜찮아 보였어요. 또 분식류는 떡볶이, 어묵, 순대, 순대+내장, 떡순이, 김밥, 김밥+어묵, 그리고 셀프 라면이 있어요. 주류도 생맥주와 소주, 맥주, 음료수 모두 구비되어 있었어요!

라면은 셀프 라면으로 한강에서 먹을 수 있는! 기계로 해서 먹을 수 있는 라면 기계가 있어요. 저는 이 기계라면을 안 먹어봐서 먹어보고 싶었는데, 주문한 메뉴로도 다 못 먹을 거 같아서 패스! 다음번에 오면 꼭 먹어보려고 해요 ㅎㅎ

 

게다가 이곳은 키오스크로 기계주문을 하는 곳이에요. 기계로 열심히 골라서 카드결제를 하려고 하는데, 옆에 현금결제 시 이벤트로 음료수를 주신다고 해서 바로 직원분을 불러서 현금결제를 하고 음료수를 무료로 받았어요!ㅎㅎ 이렇게 가끔 현금결제 이벤트를 하면 꼭 해야 무료로 얻어서 너무 이득인 느낌적인 느낌 아시죠?ㅎㅎ

 

현완단겸의 시그니처 색이에요. 노랑! 그리고 빨강! 이렇게 어느 지점에 가더라도 늘 이렇게 알록달록 노랑과 빨강으로 매장 내부가 꾸며져 있어요. 초등학생들이 생각나는 이 느낌 ㅎㅎ 알록달록해요 매장이! 

상추튀김이라 맨손으로 상추쌈을 싸서 먹어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한쪽에는 손을 씻을 수 있게, 손 씻는 곳도 마련되어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자리를 잡고 얼른 가서 비누로 꼼꼼히 손을 씻고 왔답니다. 뭔가 이렇게 손 씻는 곳이 마련되어 있으면 배려받는 기분이라서 저는 이거 너무 좋아해요 ㅎㅎ

매장에서 카운터 쪽 보시라고 한컷 찍어봤어요 ㅎㅎ 음료수도 주문을 하면, 컵만 주시는데, 음료수를 먹고 싶은 음료로 직접 뽑아서 먹을 수 있답니다!

짠- 드디어 음식이 나왔어요! 저희는 상추튀김(오징어)으로 주문을 했어요! 그리고 떡볶이도 1인분 함께 주문했답니다. 아! 상추튀김 오징어는 순한 맛으로 주문했어요. 비주얼 처음 보시는 분들은 정말 생소하시죠!ㅎㅎ 저도 이렇게 상추튀김 전문점에서는 처음 시켜먹어 보는 거라 너무 신기했어요. 튀김이 막나 온 거라서  엄청 뜨거웠어요ㅎㅎ 

상추튀김은 상추에 튀김을 넣고 저기 위에 있는 양파, 청양고추가 담겨있는 소스를 넣어서 싸서 먹으면 된다고 하셨어요! 먹는 방법까지 배워왔으니 바로 먹어봐야겠죠?ㅎㅎ

갓 나온 오징어튀김이 엄청 따뜻하고 바삭바삭 정말 맛있었어요! 저는 처음에는 오징어튀김만 소스를 올려서 먹어봤는데, 양파소스가 진짜 아삭아삭하니 잘 어울리더라고요! 그리고 튀김도 처음 먹어보는 그런 맛! 근데 정말 맛있었어요! 중간중간 오징어도 씹히고!

떡볶이도 1인분을 시켰는데, 떡볶이 맛은 진짜 딱 쏘쏘! 일반 분식집에서 먹는 떡볶이 맛ㅎㅎ 처음에 저 용기에 담겨 나오길래 양이 너무 적은 거 아닌가 했는데, 먹다 보니 떡이 진짜 많아서 양이 엄청나더라고요!! 가성비 짱!

자 이렇게 상추 한 장을 잡아서! 위에 튀김을 올리고, 양파소스를 듬뿍 올려주세요~! 튀김은 계속 먹다 보면 기름 때문에 느끼하고 물릴 수도 있는데, 저 양파와 청양고추가 들어있는 소스 덕분에 진짜 끝도 없이 들어가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소스가 너무 맛있어서 계속 듬뿍듬뿍 올려줬답니다.

이렇게 고기 쌈 싸듯이 싸서 한입! 와앙 하면, 처음 먹어보는 이 맛! 먹고 처음 느낀 게 아 이게 상추튀김이구나! 진짜 맛있다, 그동안 왜 못 먹어봤지?라는 거였어요. 처음에 상추에 튀김이라니, 너무 별론데 라고 생각만 하고 도전을 안 해봤었는데, 앞으로는 자주 먹으러 올 것 같아요. 게다가 이 상추튀김은 전라도가 아니라 광주에만 있는 특색 있는 음식이라 별미로 자주 먹으러 와볼 것 같더라고요ㅎㅎ 오늘도 한판 싹싹 비우고 부른 배를 부여잡고 나왔답니다! 

 


지역에는 각자 특색 있는 음식이 많은데, 광주에 이사온지 몇 년인데 드디어 광주의 상추튀김을 먹어봤어요ㅎㅎ 이제서야! 여러분들도 광주에 놀러 오시면, 상추튀김 한번 드셔 보세요! 진짜 처음 먹어보는 맛, 하지만 맛있어서 중독성 있는 이 맛! 저도 앞으로 자주 먹으러 갈 것 같아요ㅎㅎㅎ

다음번에도 좋은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오늘도 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그리고 구독도 한 번씩 부탁드려요♡ 

공감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공감은 사랑입니다♡